default_top_notch
default_bbs_ad1

공지ㆍ성명ㆍ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 언론 신뢰도, 어떻게 높일 것인가' 토론회

  • 자유언론실천재단
  • 2023-04-19
  • 조회수 849
1. 국민의 알권리 제고와 공정보도를 위해 애쓰는 귀 언론사에 감사드립니다.

2. 자유언론실천재단(이사장 조성호)이 오는 4월 24일 오후 2시 30분부터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한국 언론 신뢰도, 어떻게 높일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이날 토론회는자유언론실천재단이 주최ㆍ주관하고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진행됩니다.

3. 이날 토론회 사회는 이진순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공동대표(미디어학 박사)가 맡고 주제발표는 박진우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맡습니다. 토론자로는 이봉현 언론학 박사(한겨레), 이정환 슬로우뉴스 대표 기자(전 미디어오늘 사장), 윤여진 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가 참여합니다.

4. 박진우 교수는 발제문 ‘한국 언론의 신뢰도 하락에 대한 인식과 평가 : 수용자적 관점에 따른 논의’에서 언론 신뢰도 문제에서 가장 주목받는 쟁점으로 △정치적 양극화 경향 △소셜 미디어의 작동과 ‘에코 챔버’의 형성 △이로 인해 형성되는 확증 편향을 둘러싼 문제들을 바탕으로 언론 신뢰도 회복을 위한 실천적 고민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5. 한국 언론의 신뢰도는 OECD 국가 중 최하위권입니다.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부설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발표한 ‘디지털뉴스리포트’에 따르면 한국인들의 언론 신뢰도 지수는 세계 주요 40개국 조사 대상 중 2020년까지 4년 연속 최하위인 40위에 머물다 2021년 38위로 두 계단 올랐다고 합니다. 급속히 변해 온 미디어 환경과 이를 제어하지 못한 법 제도의 미비, 극단적 정파성과 상업주의 등 다양한 요인이 존재하지만, 한국 언론의 신뢰성 의제는 그 어떤 미디어 현안보다 중요한 사안이라 할 수 있으며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한국 언론의 신뢰도 제고는 절박한 사안입니다. 아래와 같이 개최하는 ‘한국 언론 신뢰도, 어떻게 높일 것인가’ 토론회에 많은 관심과 취재 보도를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 행사명 : <한국 언론 신뢰도, 어떻게 높일 것인가> 토론회
□ 일시 : 2023년 4월 24일(월) 오후 2시 30분 ~ 5시 30분
□ 장소 :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 주최ㆍ주관 : 자유언론실천재단
□ 후원 : 한국언론진흥재단
□ 패널 :
- 발제자 : 박진우(건국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한국 언론의 신뢰도 하락에 대한 인식과 평가"
- 사회자 : 이진순(미디어학 박사)
- 토론자 : 이봉현(한겨레ㆍ언론학 박사), 이정환(전 미디어오늘 사장), 윤여진(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

첨부된 파일이 있습니다

20230419_토론회popup수정.jpg (118896 Byte)
default_bbs_ad2
default_bb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