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조선일보 사람들’의 친일 기록(4)

- 조선일보 대해부 : 부록(4)

기사승인 2018.04.18  01:45:10

공유
default_news_ad2

김동인(金東仁, 창씨명 東文仁, 1900~1951) - ‘기자생활은 수절과부의 서방질’  

(…) 1919년 2월 일본 도쿄에서 주요한을 발행인으로 한국 최초의 순문예 동인지 <창조>를 창간하고 단편소설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며 등단했다. 같은 달 히비야 공원에서 재일본동경조선유학생학우회 독립선언 행사에 참여하여 체포되었다가 하루 만에 풀려났다.

1919년 3월 5일 귀국했고, 그 뒤 26일 동생 김동평(金東平)이 사용할 3·1운동 격문을 기초해 준 일로 구속되었다가 6월 26일에 풀려났다. (…) 1930년 9월부터 1931년 11월까지 동아일보에 첫 번째 장편소설 <젊은 그들>을 연재했다. 1932년 7월 문인친목단체인 조선문필가협회 발기인·위원 및 사업부 책임자를 맡았다. 1933년 4월 조선일보 학예부장으로 약 49여 일간 재직했다. (…)

1939년 2월 초중순경 조선총독부 학무국 사회교육과를 찾아가 ‘문단사절’을 조직해 중국 화북지방에 주둔한 ‘황군’을 위문할 것을 제안했다. 그 제안이 받아들여져 3월 위문사(문단사절)를 선출하는 선거에서 박영희·임학수와 함께 뽑혔고, 4월 15일부터 5월 13일까지 ‘북지 황군 위문 문단사절’로 활동했다. 떠나기 전에 「북지전선을 향하여」(<삼천리>, 1939년 6월호)에서 “조선 민중에게 성전의 참 의의와 병사들의 노고를 보고하여 조선 민중의 몽매함을 깨닫게 할 중대한 사명과 의무가 우리들 조선 문사(文士)에게 있다”고 했다. 돌아온 뒤 병으로 약속했던 방문기는 집필하지 못했다.

조선총독부의 외곽단체인 조선문인협회에 발기인으로 참여했으며, 1941년 11월 조선문인협회가 주최한 내선(內鮮)작가간담회에 출석하여 발언하였다. 같은 해 12월 경성방송국 제2방송부(조선어방송부)에 출연해 시국적 작품을 낭독했다. 1941년 7월 24일부터 1942년 1월 30일까지 매일신보에 백제 의자왕이 항복하자 일본이 구원하러 온다는 내용으로 ‘내선일체’의 역사적 연원을 끌어내어 부여신사 건립 시책을 기술한 장편소설 <백마강>을 연재했다. 1942년 1월 삼천리사에서 소설가 박계주, 아동문학가 최인화와 잡담을 나누던 중 법률상 천황의 권한은 천황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고 천황이라는 국가기관에 속한다는 미노베 다쓰키치(美濃部達吉)의 ‘천황기관설’을 언급하면서 천황을 ‘그 같은 자’라고 호칭하였다가 그 자리에 있던 정보원의 제보로 체포되어 그해 7월 ‘천황불경죄’로 징역 8월을 선고받고 복역했다.

1943년 4월 조선총독부의 지시 하에 조선문인협회·조선하이쿠협회·노선센류협회·국민시가연맹 네 단체가 통합하여 조선문인보국회로 출범하자 6월 15일부터 소설희곡부회 상담역을 맡았다. 1944년 5월 백제 멸망을 소재로 내선일체의 연원을 다룬 장편소설 <백마강>(남창서관)을 발간했다.

문필활동을 보면 1938년 2월 4일자 매일신보에 산문 「국기(國旗)」를 통해 내선일체와 황민화를 선전·선동하면서부터 일제에 협력하는 글을 쓰기 시작했다. 이 글에서 “광명의 원천인 태양의 단순간결한 표시인 일장기는 당년의 정치가의 민완(敏腕)에 발전하기보다 도리어 선진을 자랑하던 서양인이 우둔을 비웃어야 할 만큼 실로 국기로서 최우수한 자로 보지 않을 수가 없다. (…) 국기란 것은 멀리서라도 얼른 알아볼 수가 있고 기억하기 쉽고 그리기 쉽고, 그리고도 국체의 위의(威儀)를 넉넉히 나타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의미로서 일장기는 가장 우수한 자”라고 썼다.

1942년 1월 23일자 매일신보에 발표한 「감격과 긴장」에서 ‘만주사변’을 통해 조선인도 내선일체가 되어 국민의식을 높여가게 되었는데, 이번에 다시 “대동아전쟁이 발발되자 이제는 ‘내선일체’도 문젯거리가 안 됐다. 지금은 다만 ‘일본 시민’일 따름이다. 한 천황 폐하의 아래서 생사를 같이하고 영고(榮枯)를 함께할 한 백성일 뿐”이라고 했다. 그리고 “이미 자란 아이들은 할 수 없지만 아직 어린 자식들에게는 ‘일본과 조선’이 별개 존재라는 것을 애당초부터 모르게 하련다”고도 했다. 「태평양송(太平洋頌)」(매일신보, 1942.1.6.)에서는 영국도 미국도 감히 ‘태평양은 내 바다다’라고 고함쳐 보지 못했다면서 “인류에게 향하여 큰 소리로 능히 이렇게 부르짖고 이 권리를 주장할 지위와 실력을 가진 자는 오직 우리 일본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 「신일본권(新日本圈)」(<반도의 광>, 1942년 3월호)에서 ‘신일본권’과 ‘대동아공영권’은 같은 말이라고 하면서 “성전의 결과로 생겨날 대동아공영권 – 즉 신일본권이야말로 우리가 지금껏 옛말에서나 듣던 바와 같은 용궁 같고 선원(仙園) 같은 찬란한 대지역일 것이다. 무진장의 수산물·광산물·식물의 위에 찬연한 일본의 문화를 가한, 마치 태양과 같이 빛나고 무지개와 같이 찬란한 신일본권의 문물은 지금 바야흐로 전개되려 한다. 이 빛나는 역할의 한 몫을 맡은 우리의 자랑도 소리 높여 부르짖자.”고 주장했다.

1944년 1월 20일 조선인 학병이 첫 입영을 하게 되자 1월 19일부터 1월 28일에 걸쳐 매일신보에 「반도민중의 황민화-징병제 실시 수감(隨感)」을 연재하면서 “조선에도 드디어 징병제가 실시됐다. 우리나라 헌법은 병역을 국민의 의무로 잡았다.”고 주장했다. 이 글에서 “병역이란 자는 단지 국민의 의무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국민의 특권인 증좌이다. 조선인의 사상이 과연 황국신민 되기에 충분한가. 아국의 국방군은 그 사상까지 완전한 일본인적 사상을 가진 자가 아니면 안 된다.”라면서 “우리나라의 국체에 대하여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 이런 국체를 가진 국가의 우수한 병사가 되기를 명하는 바이다. 내 몸은 이제부터 내 것이 아니요 또는 가족의 것도 아니요 황공하옵게도 폐하의 것이며, 지금 폐하의 어(御)분부로 완적(頑敵)을 멸하려는 성검(聖劍)을 잡고 일어선 바라는 자각을 가지고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강제가 아닌 자율 지원의 이 학병제야말로 “조선인의 황민화의 정도, 조선인의 일본인적 애국심의 강도를 다루어 보는 저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국책문학으로서 ‘국민문학’을 선전하면서 문학인의 ‘문필보국’에 앞장섰다. 1941년 11월 <국민문학> 창간호에 발표한 「조선문단과 내가 걸었던 길」에서 문단사절 행사를 회고하면서 “이데올로기로서의 국민문학에서 오히려 감정으로서의 애국열과 보국정신을 붓의 힘을 빌어서 국민에게 환기시켜 천황 폐하의 은혜와 나라의 은혜에 대해 만분의 일이라도 보답하고 싶은 것이다. 여생을 어봉공(御奉公)으로써 말이다.”라는 결의를 내보였다. 「국민문학과 제재-전시의 국가와 작가」(매일신보, 1941.12.27.)에서 “현하의 우리나라는 도시에서 벽촌까지 전쟁의 영향이 안 미친 데가 없다. 전쟁이라 하는 것과 군사행동이라 하는 것은 거대한 현실이다. 그러나 전쟁에 직접 관여치 못하는 조선사회에서는 소설상의 인물로 하여금 당자는 현역 군인이요, 우인(友人)은 제대 군인, 누이는 전사자의 미망인, 처남은 군용달상인(軍用達商人) 등등이라 하는 사회를 제재 삼을 수가 없다. 현하 시국에서 평화인만을 골라서 등장시키는 소설을 제재로 하여야겠으니 그 범위가 국한되어 매우 답답하다.”면서, 국민 계몽과 선전을 위해서 조선인들이 좀 더 전쟁에 군인으로 참여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나타냈다. 「총동원 태세로」(매일신보, 1944.1.1., 1.4)에서 지원병제·징병제·특별지원병제(학병제) 등 “이 모든 행사가 일시 뇌동적 흥분이 아니고 진정한 황민화의 고양인 점을 천하에 알리는 동시에 후계자의 육속(陸續)을 효과 있게 부르기에는 문학의 선동력과 흥분력의 힘을 빌 필요가 많다고 본다. 이러한 의미로 우리 반도문학인의 책무는 크고 또 중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국가성쇠의 열쇠가 우리 반도 문학인의 손에 달렸다 해도 과한 망언은 아닐 것”이라면서 무기로서의 문필의 효과적 이용에 힘써 줄 것을 문학인들에게 요구했다. (…)

1945년 8월 15일 오전 10시까지도 조선총독부 정보과장 겸 검열과장 아베 다쓰이치(阿部達一)를 만나 ‘시국에 공헌할 새로운 작가단’을 만들 수 있게 도와 줄 것을 부탁했다. 하지만 정오에 일본이 항복선언을 할 것을 알고 있던 아베는 이 청탁에 호응할 수 없었다. 8월 17일 임화와 김남천이 주도하는 중앙문화건설협의회 발족회에서 이광수 제명을 반대하며 퇴장하였으나, 18일 동 협의회가 발족되었을 때에는 회원에 가입돼 있었다. 1946년 1월 우익단체인 전조선문필가협회 결성을 주도했다. 같은 해 11월 불하받은 적산가옥이 미군 당국에 접수되어 하왕십리동으로 이사했다.
1947년 3월 <백민>에 산문 「망국인기(亡國人記)」를, 1948년 5월 <백민>에 산문 「속 망국인기」, 1948년 3월부터 1949년 8월까지 <신천지>에 산문 「문단 30년의 발자취」 등을 발표하여 일제 강점기 행적에 대해 변명했다. 일제 말기의 친일행위를 민족해방을 위한 결단이자고육책, ‘조선어와 조선소설’을 지키기 위한 체제내적 저항행위라고 한 것이다. 1949년 7월에 중풍으로 쓰러졌다. 1950년 6·25전쟁이 일어났으나 피난을 포기하고 홀로 서울에 남아 북한군에게 심문을 받았다. 1951년 1월 하왕십리의 집에서 사망, 이웃사람들이 묻어 주었다.

1955년 <사상계>가 동인문학상을 제정하여 1956년부터 시상을 시작했다. 이후 동인문학상은 1956년부터 1967년까지 사상계사가, 1979년부터 1985년까지는 동서문화사, 1987년부터는 조선일보사가 주관하고 있다.


서춘(徐椿, 창씨명 大川滋種, 大川豊注, 1894~1944) - “독립운동 이끈 최고 경제 전문가의 ‘급선회’”

(…) 1919년 1월 도쿄의 유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결성한 조선독립단의 공동대표로 독립선언서 발표를 결의했으며, 2·8독립선언 당시 실행위원으로 독립선언서에 서명했다가 체포되어 금고 9월형을 선고받았다. (…)

귀국 후, 1926년 10월 동아일보사에 입사해 경제부장과 조사부장 등을 역임하면서 경제전문가로서 경제 시평과 해설, 강연을 하는 등 활발한 평론활동을 전개했다. 1933년 8월 조선일보사로 옮겨 주필 겸 경제부장을 지냈고, 1934년 12월부터 1937년 11월까지 조선일보 주필을 역임했다. (…)

1920년대 중반의 경제평론은 조선 경제의 자본주의적 발전 속에서 조선인이 피해를 당하고 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거나 조선총독부의 정책이 조선인의 경제적 삶을 어떻게 파괴하고 왜곡했는가의 실상을 밝히는 작업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점차 조선의 경제 현실에 대한 비판적 관점은 약화되고 시사경제 해설과 경제상식 계몽에 중점을 두었다. 1930년대에는 조선인이 빈곤한 실질적 원인을 자본·지식의 결핍과 적극적 활동의 결여 등에서 찾는 데 주력함으로써 조선총독부의 정책을 비판하기보다는 조선 경제의 계량적 발전에 주목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1930년대에는 자본주의 발전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서 자본주의의 수정과 계획을 중시하는 통제경제론을 선호하게 되었다.

1937년 중일전쟁을 전후해서는 조선총독부에서 추진하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거나 직접 참여하면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평론을 쓰거나 계몽활동을 전개했다. 1937년 1월 방송교화선전협의회 강사로, 7월 조선교화단체협의회 주최 시국대응강연회 연사로, 8월 조선총독부 사회교육과 주최 시국강연반과 방송반 강사로 활동했다. 같은 달 조선신궁을 중심으로 일본정신을 발양하여 국운의 융창을 도모하는 한편, 국가안태무운장구(國家安泰武運長久) 기원제를 거행하고자 조선인 유지 26명이 발기하여 조직한 기원제거행준비회의 발기인 겸 위원으로 참여했고, 12월에는 일본군의 난징 점령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남경함락 전첩봉고제’에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

(…) 1939년 5월 국민정신총동원연맹 참사에, 6월 조선문화사 사장에, 7월 배영동지회(排英同志會) 평의원에 선임되었다. 같은 해 7월 국민정신총동원조선연맹 기관지 <총동원>의 편찬위원을, 8월 국민정신총동원조선연맹이 주최하는 국민정신선양 각 도 순회강연반 연사를 맡았다. (…)

1943년부터 매일신보사 주필로서 수많은 글을 발표했는데, 특히 1937년 중일전쟁 이후의 경제평론에서는 전시 경제체제 하에서 조선인들의 고통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침략전쟁에 대한 전폭적인 협력에서 찾음으로써 대용품의 발명과 사용을 역설하는 등 전시 통제경제체제에 순응하고 협력하는 자세를 취했다. 나아가 총독부의 내선일체정책과 황국신민화정책에 동조하는 평론을 여러 편 발표했다. <녹기>(1939년 3월호)에 「조선에서의 애국운동」이라는 글을 기고하여 조선인은 정치적으로는 일본제국의 신민이 되었지만, 정신적으로는 일본 국민이 되지 않았다고 하면서, 진정한 내선일체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 일본인들은 조선인에 대한 차별과 멸시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녹기연맹의 잡지와 팸플릿을 ‘언문’ 즉 한글로 발행해야 실질적인 내선일체가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녹기> 8월호에서도 일본인은 우월감을 버리고 조선인은 잘못을 버림으로써 쌍방이 대등한 인격과 인격으로 상대할 때 ‘일시동인(一視同仁)’이 되며, 모두가 ‘천황 폐하의 적자(嫡子)가 된다고 했다. (…)

1941년 2월호 <신세대>에 「조선과 총력운동」을 기고하여 국민총력조선연맹에서 추진하는 국민총력운동의 목표는 사상통일·국민훈련·생산력 확충이며, “고도 국방국가의 완성을 위한 멸사봉공, 즉 신도(臣道) 실천을 뜻한다”고 설명하면서, 순결하고 열정 있는 청년이 운동의 선봉이 될 것을 촉구했다. 1942년 3월 고이소 구니아키(小磯國昭)의 업적과 품성을 찬양하고 조선총독으로 취임하는 것을 환영하는 「조선총독 소기장군론」이라는 글을 <반도사회와 낙토만주>에 발표했다. 조선총독부 기관지 <조선> 1942년 3월호에 「조선동포의 대동아전쟁관」을 발표하여 미국과 영국을 상대로 한 ‘우리 일본’의 대동아전쟁이 필승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하면서 ‘최후의 승리’를 위해 조선 동포가 총력을 기울이자고 선동했다. 대동아전쟁은 “대동아권 내 10억의 주민을 미영의 압박과 기반으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한 정의의 성전”이므로 반드시 승리한다고 확신했다. (…)

1942년 2월호 <국민문학>에서는 징병령 하에서 조선 청년이 전쟁에 참여하는 것은 반도 청년이 일본제국의 군인으로서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게 되고, 이는 반도 문화를 질적으로 크게 향상시키는 것이라 하면서 침략전쟁 참여를 부추겼다. 1942년 7월호 <조선>에 「징병제 실시와 반도인의 감격」이라는 글을 기고하여 징병제 실시는 조선인에게 광영이고 명예인 바, ‘황군의 일원이 되는 광영을 짊어질 청소년’은 정신 수련과 국어(일본어) 습득에 진력하여 중대한 책무를 완수해야 한다고 전쟁동원에 대비할 것을 독려했다. 반도 동포에게 징병제를 시행하는 것은 반도 동포에 있어서는 국방의 중책을 똑같이 부담하여 대동아공영권 건설의 성업(聖業)에 참가하는 길이 열리는 것으로, 무상의 광영과 명예를 느끼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변하면서 반도 동포가 33년 전 병합 무렵부터 문자 그대로 내선일체를 철저히 해온 사실, 1938년 지원병제도가 창시된 이래 해마다 좋은 성적을 거두어 반도인 청년층의 진충보국의 의젓한 모습이 실증된 사실, 또 10년 이래 만주·지나 사변을 거쳐 대동아전쟁으로 이행하는 사이 반도 동포가 현시한 애국의 적성(赤誠)에 만족하지 않고, 나아가 내지인 동포와 함께 일신을 군국(君國)에 바쳐 명실공히 황국신민으로서 봉공을 다하겠다는 다년의 염원이 받아들여진 결과라고 강제동원을 시혜적 조치로 호도했다. (…) 1943년 5월 해군특별지원병제를 실시하자 <춘추> 6월호에 「성은에 감읍」을 발표하여, 이것은 실로 징병제 실시와 아울러 반도 민중의 다시없는 영예요, 비길 데 없는 만족이라고 환영하면서 “반도 청년은 순국의 결의를 다져 일시동인의 성지(聖旨)에 보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해방 후, 1963년 도쿄 유학생들의 2·8독립선언에 참여한 공적으로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으나, 친일행적 논란이 일자 1996년 서훈이 취소되었다.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