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콩고인들, 판교서 “한국 투표기 수출반대 집회”

- 〈글 · 사진 : 이승호 자유언론실천대단 기획위원〉

기사승인 2018.07.16  14:27:24

공유
default_news_ad2

 

한국 거주 콩고인들이 16일 판교 벤처벨리 인근에서 ‘한국산 전자투표기 콩고 수출’ 반대 집회를 열었다. 30여명의 콩고인들은 이날 오전 10시30~오후 12시30분 약 2시간동안 “한국선관위가 오는 12월 치러질 예정인 콩고 대통령 선거를 망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자)투표기는 (콩고 대통령)선거에 적합하지 않다’, ‘(전자)투표기 선거방식은 (콩고의) 법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다’, ‘(전자)투표기는 보안 취약성이 있다’ 등 내용의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시위에 참가한 한 여성은 “콩고는 지난 17년간 독재정권 하에서 날마다 무고한 사람이 죽어가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번 콩고 독재정권이 도입하려는 한국의 전자투표기는 콩고 민주주의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조지프 카빌라 현 콩고 대통령의 임기는 2016년 종료됐으나 계속해서 퇴진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콩고인들은 퇴진 시위를 벌이며 그 과정에서 수천명이 목숨을 잃기도 했다. 카빌라 정권은 지난 해 12월 선거를 하기로 합의했으나 또다시 올 12월23일로 연기했다.

한편 지난 10일(현지시간) 더선데일리뉴스(The Daily News)는 ‘한국 선관위, 콩고민주공화국 투표제도 비난’ 제하의 기사를 통해 “한국 회사인 미루시스템이 터치 스크린 투표기 계약과 관련, 정밀조사를 받고 있다”며 “이번 위기의 핵심은 투표의 신뢰성에 대한 인식”이라고 보도했다. (아래, 스카이데일리 김진강 기자의 관련기사 전문)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와 ‘미루시스템’이 콩고민주공화국(DR콩고)을 대상으로 전자투표기 수출계약을 추진한 것과 관련해 외신이 한국정부를 비판하는 보도를 실어 주목을 끌고 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더선데일리뉴스(The Daily News)는 ‘한국의 선관위, 콩고민주공화국 투표제도 비난’ 제하의 기사를 통해 “한국 회사인 미루시스템 (Miru Systems)이 터치 스크린 투표기 계약과 관련해 정밀한 조사를 받고 있다”며 “이번 위기의 핵심은 투표의 신뢰성에 대한 인식이다”고 보도했다.

또 “한국의 선거 위원회는 한국 기업에 의해 (DR콩고에) 도입되려는 ‘터치스크린 투표시스템(TVS)’에 대한 지원이나 보증을 거부했다”며 “한국선거관리위원회의 성명서는 킨 샤사 주재 한국 대사관이 미루시스템즈와 공식적으로 거리를 둔 지 5 일 후 나온 것이다”고 덧붙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NEC) 주도로 2013년 설립된 AWEB는 지난 2017년 DR콩고 선관위를 대상으로 국산 TVS 수출을 수의계약 형태로 추진하고, 수주 물량 전체를 국내 전자투표기 제작업체인 미루시스템에 몰아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콩고 전문 조사기관에 의하면, 계약 규모는 10만7000대, 1억6000달러(한화 1700억원)이며, 12월 DR콩고 대선에서 8만4000여 투표소에 배치될 예정이다. 3월말 현재 콩고선관위가 한국회사로 부터 납품받은 물량은 200여대로 알려지고 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니키 헤일리 (Nikki Haley)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지난 2월 유엔안보리 비공개회의에서 “(올해 12월 치러지는) DR 콩고 대선에 익숙하지 않은 전자투표기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또 DR콩고 주재 벨기에·영국 대사 등도 전자투표기 입찰과정이 투명하지 않다는 점과 문맹률이 높은 DR콩고에서 전자투표기를 사용할 경우 부정선거에 악용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해외 여론이 부정적으로 돌아가자 중앙선관위는 최근 해외 언론사들에 성명자료를 보내 “오는 12월 예정인 DR콩고 대선에 터치스크린 투표 시스템(TVS) 도입하는 프로젝트에 중앙선관위는 어떠한 지원이나 보증을 제공하지 않는다”며 AWEB와 미루시스템과의 선 긋기에 나섰다.

중앙선관위는 성명자료에서 “TVS 프로젝트는 중앙선관위와 무관하며 콩고선관위와 한국 회사가 체결한 계약이다”고 해명하고 “중앙선관위는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와 DR콩고 대사관이 표명한 TVS 도입 반대 의견과 완전히 일치한다”고 덧붙였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우리는 미루시스템의 사업과정을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스카이데일리>는 미루시스템 임원진과의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고 있다.

정치권 고위인사는 “콩고의 부정선거를 우려하는 국제사회의 전자투표기 도입 반대 움직에도 불구하고, 콩고 선관위가 전자투표기 도입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콩고선관위가 나머지 잔여물량에 대해서 과연 어떤 결정을 내릴지 연일 국제적으로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고 피력했다. (스카이데일리 김진강 기자)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