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보도자료] 동아투위 결성 44주년 기자회견ㆍ기념식 개최

- 오늘(18일) 오후 6시30분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 기념식 앞서 동아일보사앞 기자회견도

기사승인 2019.03.18  10:22:07

공유
default_news_ad2

1. 국민의 알권리와 언론 자유를 위해 노력하시는 기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이하 동아투위, 위원장 김종철)가 올해 3월 17일로 결성 44주년을 맞았습니다. 동아투위는 1975년 3월 17일, 박정희 유신체제 아래서 자유언론을 수호하기 위한 농성 투쟁 중, 공권력과 야합한 동아일보 경영진의 만행에 의해 신문사에서 강제추방 당한 동아일보 언론인들이 결성했습니다. 이때의 집단해고는 동아일보와 당시 정부의 공모 아래 이루어진 것으로 정부의 진실화해위원회가 밝혀낸 바 있습니다.

3. 동아투위는 40년이 넘도록 자유언론수호투쟁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44년전 그날 이후 동아투위 위원들은 거리의 기자, 거리의 PD를 자처하며 생존해 왔습니다. 당시 113명이던 동아투위 위원들 중 이미 20여 명이 넘는 위원이 작고한 상태입니다. 남은 동아투위 위원들은 모두 나이 70을 넘겼지만 눈을 감는 날까지 1974년 10월 24일 발표한 ‘자유언론실천선언’의 꿈을 이루기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44년전 동아투위 위원들이 외쳤던 진정한 ‘자유언론실천선언’ 정신이야말로 지금 시기 빛을 발할 때라고 봅니다.

4. 그러나 그렇게 기나긴 세월이 지나도록 김상만, 김병관, 김재호로 이어지는 반역사적 족벌가문은 단 한마디 사과도 한 적이 없습니다. 동아투위는 이런 상태로 동아일보가 내년 4월 1일에 파렴치하게 창간 1백주년 잔치판을 벌이는 것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습니다. 이에 동아투위 위원들은 3월 18(오후 630분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기념식을 개최합니다. 기념식에 앞서 동아투위 회원들은 오후 5시 30분부터 동아일보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재호 동아일보 사장은 동아투위와 국민에게 사죄하고 즉각 사퇴하라’ 성명(첨부 참조) 발표 등을 합니다.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취재 보도를 부탁드립니다. (끝)

 
 

[성명] 동아투위와 국민에게 사죄하고 즉각 사퇴하라
- 동아일보 김재호 사장에게 보내는 공개장 -


1975년 3월 17일 새벽, 동아일보 사주 김상만이 박정희 정권과 야합해, 자유언론실천운동에 참여했던 동아일보사 기자들과 동아방송의 피디, 아나운서 등 113명을 폭력으로 몰아낸 뒤 만 44년이 지났다. 그 기나긴 세월이 흐르도록 김상만은 물론이고 경영권을 물려받은 장남 김병관, 그리고 현재 사장인 장손 김재호는 강제해직을 당한 언론인들이 바로 그날 결성한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동아투위)에 대해 단 한 마디 사죄도 하지 않았다. 그 할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손자는 1974년 10월 24일에 발표된 ‘자유언론실천선언’을 기폭제로 기자, 피디, 아나운서 등이 과감하게 추진한 운동을, 그들이 해직된 뒤 경영진의 ‘업적’으로 날조하는 범죄적 행위를 서슴지 않았다.

동아일보는 근자에 수구·극우신문의 실체를 여실히 드러내면서 촛불혁명의 정신과 이념을 모독하는 기사와 논설을 수시로 내보내고 있다. 더욱 용납할 수 없는 사실은 ‘유서 깊은 민족지 사장’이라고 자칭하는 김재호가 파렴치하고 부도덕한 언행을 일삼고 있다는 것이다. 권력과 자본에서 독립된 유일한 언론 <뉴스타파>는 지난 1월 30일 ‘박수환 문자 (3) 동아일보 사주와 박수환’을 단독 보도했다. 그 기사에는 기업과 언론 사이에서 ‘브로커’ 구실을 해온 박수환이라는 여성이 동아일보 사장 김재호와 얼마나 추한 거래를 해왔는지가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다.

‘박수환 문자’에 따르면, 김재호는 박수환과 수시로 골프모임을 갖거나 식사를 함께 하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고 한다. 가장 충격적인 것은 김재호가 박수환을 통해 ‘의사 처방 없이는 구입이 불가능한 전문의약품을 제공받았다’는 사실이다. 동아일보가 박수환의 고객사와 기사 거래를 한 것으로 추정되는 메시지도 발견되었다. 2014년 10월 13일부터 동아일보가 4회에 걸쳐 연재한 홍보 기획기사 ‘GE의 혁신노트’가 바로 그것이다. 기획이 마무리된 뒤인 2014년 12월 19일 박수환과 김재호가 주고받은 문자에서 당시 기사가 1억 원짜리 청탁기사임이 드러났다. 김재호는 공적 기능을 해야 할 신문을 사적 이익을 위해 악용한 것이다.

그러면서도 김재호는 지난 1월 2일 ‘신년사’를 통해 이렇게 자랑했다. “동아일보는 권력을 비판하면서도 편 가르기가 아닌 공존의 가치를 생각하며 품위 있는 바른 언론의 길을 걸었다. (···) 1919년은 인촌선생과 동아일보 창간에 뜻을 모은 젊은 분들이 오로지 민족을 위한 신문을 만들기 위해 노력과 헌신을 한 시기였다. (···)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면서 100년 전 오늘을 떠올려 본다. 20대의 청춘 인촌과 그 동료들은 암흑의 시절에도 민족의 미래를 꿈꾸며 한 걸음 한 걸음 내디뎠다.”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새빨간 거짓말이다. 동아일보는 1920년 4월 1일 ‘국민주주’ 형식으로 창간되었는데, 인촌 김성수는 ‘창간 사주’를 자칭하면서 동아일보를 교묘한 방법으로 사유화해버렸다. 그는 민족문제연구소가 펴낸 <친일인명사전>에 ‘거물급 친일분자’로 기록되어 있다. 그뿐 아니라 노무현 정부 시기인 2005년 5월 31일, 대통령 소속 기구로 발족한 ‘대한민국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는 김성수와 방응모(조선일보 전 사장, 현재 사주의 할아버지) 등 20명을 친일·반민족행위자로 지정했다.

지금처럼 살아가는 동아일보는 특정 가문의 사유물로서 반민주·반민족적 행태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판정을 받아야 마땅하다. 친일·매족 행위를 한 선조를 미화하면서 사익을 누리고 있는 사장 김재호는 내년 4월 1일 창간 100주년을 맞기 전에 그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 동아일보사 종사원들의 생업 때문에 그 신문을 폐간할 수 없다면, 한국사회에서 신뢰를 받는 인물들에게 의뢰해 진정한 ‘국민주 신문’으로 다시 태어나는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동아투위는 결성 44주년을 맞아 거듭 요구한다. ‘동아일보사는 1975년 3월의 대량 부당해직을 사죄하고 명예 회복과 정당한 보상을 이행하라.’


2019년 3월 18일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