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민주화운동부터 광주 항쟁까지

- 동아일보 대해부 4권 - 2장

기사승인 2022.10.05  22:45:45

공유
default_news_ad2

 노동계의 민주화운동과 사북 항쟁

 1980년 4월에 들어서며 민주화운동이 노동계에서 크게 일어났다. 신규 노조의 결성과 기존 노조의 민주화, 임금 및 근로조건 개선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노동자들의 요구가 분출됐다. 1980년에 들어 4월까지 모두 8백9건의 노사 분규가 발생했다. 그것은 1979년 한 해 동안 일어난 노사분규 105건의 거의 8배에 이르는 수준이었다(<한국민주화운동사> 3권, 63쪽). 

 이러한 움직임 속에 1980년 4월 21일 사북탄광 사건, 이른바 ‘사북 항쟁’이 터졌다. 탄광촌 광원들의 어용노조 반대와 임금인상 시위투쟁이 그 발단이었다. 강원도 정선군 사북읍에 국내 최대 민영탄광인 동원탄좌 사북영업소가 있었고 그곳에서 일하던 광원들이 경찰과 충돌하며 폭력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그 사건으로 경찰관 1명이 사망하고 1백여 명의 중경상자가 발생했다. 광원들과 그 가족들이 경찰지서를 불 지르는 등 치안 공백 상태가 계속되다 24일 광원 대표와 정부 측이 협상 끝에 합의에 이르렀다. 

 문제는 언론의 보도 태도였다. 계엄사가 4월 24일부터 보도를 허용하자 언론은 사북 사태의 폭력 양상을 집중적으로 부각시켰다. 조선일보는 24일자 1면 머리기사에 「광부 3천5백명 유혈 난동」이라는 과장된 제목을 붙였다. 이에 비해 동아일보는 그 사태를 「광부 700여명 유혈 난동/ 사북 점거 나흘만에 질서 되찾아」라는 제목 아래 1면 머리기사로 다루었다. 또 2면에서는 사북 사태의 발생 원인을 짚었다. 따라서 그 내용과 사진도 조선일보와는 조금 달리 선정적인 표현을 자제하는 태도를 보였다. 동아일보는 7면(사회면) 머리기사(「무법 4일···공포의 탄광촌」)로 현장을 보도하고 다음 날인 4월 25일자 2면 사설(「사북 사태의 교훈」)을 통해  근본적 문제를 지적 했다. 

  [사북=특별취재반] 3만여 명의 주민이 살고 있는 광산촌 사북읍은 광부들의 난동으로 하루아침에 공포의 거리로 변했다. 21일 낮부터 연 4일째 폭도로 변한 광부들에 의해 점거된 광산촌은 곳곳에 바리케이드가 쳐지고 주택이나 상가가 모두 철시, 행정력이 마비된 채 술 냄새를 풍기며 각목·삽·곡괭이를 든 광부들만이 오가는 공포의 거리였다.
  저임금에 대한 불만과 어용노조에 대한 불신에서 싹튼 광부들의 집단 의사 가 대화를 통해 아무런 진전이 없자 흥분한 광부들은 경찰지서, 노조 간부들의 집 등을 닥치는대로 부쉈고 경찰관들을 각목과 돌로 마구 때렸으며 노조지부장의 부인을 린치까지했다 (4월 24일자 7면 머리기사).

  강원도 정선군 사북읍 동원탄좌 광부들의 유혈 난동 사태가 발단 4일 만에 사고대책협의회 측과 광부 대표자 사이에 11개 항목에 걸친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짐으로써 법질서를 되찾고 정상적인 평온으로 되돌아갈 수 있었다는 것은 참으로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 이번 동원탄좌의 난동 사태는 당초 광부들이 요구한 임금 인상률에 반에도 미치지 못한 선에서 결정된 데 대한 불만, 어용화된 노조 집행부에 대한 불신, 사태 수습에 나선 경찰의 억압적 태도 등등이 촉발되어 광부들이 폭동화하였고 그 결과 1명의 희생자와 수십명의 부상자를 내고 사북일원이 며칠 동안 행정력이 안 미치는 무법지대로 화하기까지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표면적인 근인이고 사실은 계속 저탄가정책에서 오는 경제난, 누적되어오고 있는 회사 측의 저임금정책과 광부 측의 의사를 대변해야 할 노조가 어용화한 데다 노조 자체 내의 파벌 다툼과 불신, 이 모든 불합리를 권력으로 호도해온 강압정책 등에 사태의 본질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갈수록 탄맥이 심층화하고 있는데도 개선되지 않는 나쁜 작업환경과 작업조건, 안전시설 미비, 사고 위험에 대한 불안, 형편없는 건강 관리 등도 하나의 큰 요인으로 밑바닥에 깔려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4월 25일자 2면 사설).


 전두환의 언론 플레이  

 계엄사령부는 1980년 4월 30일 전군지휘관 회의를 열고 학원 시위와 사북항쟁 등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 국가안보 차원에서 단호한 조처를 취하기로 결의했다. 특히 합동수사단은 사북 사태의 타결과는 상관없이 ‘항쟁’에 참가했던 광원들을 체포해서 무자비하게 고문했다. 신군부는 그것을 전면적인 사회 개입의 계기로 삼을 수 있었다. 

 계엄사의 전군지휘관 회의가 열리기 전 날인 4월 29일 중앙정보부장 서리전두환은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중앙정보부의 조직과 운영을 축소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자신이 중앙정보부와 보안사령부 등 양대 정보기구를 장악함으로써 정치 발전에 차질을 초래할 것이라는 억측은 지나친 기우에 불과하며, 오히려 내외  난관을 극복하는 데 긍정적 기여를 함으로써 정치 발전을 촉진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두환의 기자간담회 시점이나 내용은 신군부의 언론 플레이로 전두환을 돋보이게 했다. 

 동아일보는 4월 30일자 1면 머리기사(「중앙정보부 조직 축소」)에 전두환의 기자회견 내용과 함께 일문일답을 실었다. 그 내용은 전두환의 얘기를 그대로 전달하는 형식을 취했다. 그러나 같은 날짜 2면 사설(「중앙정보부의 개편에 바란다」)에서는 작심하고 중앙정보부의 문제점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전두환의 중앙정보부 개편 약속에 대해서는 ‘추이를 보겠다’는 유보의 입장도 밝혔다. 조선일보의 전두환에 대한 찬사와는 매우 대비되는 측면이기도 했다. 

  전두환 중앙정보부장 서리는 29일 “본인이 중앙정보부와 보안사령부 등 양대 정보기구를 장악함으로써 정치 발전에 차질을 초래할 것이라는 일부 억측은 지나친 기우에 불과하고 오히려 그러한 기우와는 반대로 내외 난관을 극복하는 데 긍정적 기여를 함으로써 정치 발전을 촉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 부장서리는 이날 오후 정보부 회의실에서 있은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게 된 것을 국가의 소명으로 믿고 부하된 소임을 다하는 데 혼신의 정력을 다 바칠 것이며 특히 군인으로서 모든 충정을 다 바쳐서 국가에 봉사하겠다는 일념뿐이라는 것을 밝혀둔다”고 말했다(4월 30일 1면 머리기사).

  전두환 신임 중앙정보부장서리 겸 국군보안사령관은 29일 기자회견을 통하여 앞으로 중앙정보부는 국내외 대공첩보 수집 활동과 정책자료 수집에 역점을 두도록 조직과 운영 면에서 정비를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 중앙정보부는 지금까지 그 본연의 업무인 대공업무보다 정치 간여, 언론 장악, 학원 개입, 인권 탄압을 통해 독재권력의 유지 도구로 전락하였고 국가 이익을 해쳤다고 해도 절대로 지나친 평가가 아닐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 특권적 지위를 이용하여 정부 안에서도 거의 모든 업무에 관여하여 권력을 휘둘러 정상적인 업무 집행에 지장을 주었고 일부 직원들은 직권 남용과 부패를 자행하여 한마디로 무소불능의 존재였다. 
  이러한 기구가 전면적으로 개혁되어야 함은 두말 할 나위도 없다. 앞으로 중앙정보부는 그 조직 권한으로부터 명칭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재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 
  (···) 차제에 중앙정보부의 기능에 관해 우리의 견해을 밝히자면 중앙정보부의 기능은 순수한 대공업무에 한정되어야 한다. 이상적으로 말하면 그것은 대공정보 수집 업무에 그쳐야 하고 대공관계 수사 업무는 경찰 또는 군 수사기관에서 맡는 것이 좋다. (···)
  따라서 이러한 대공업무 이외의 기능은 모두 없애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기구의 대폭적 감축이 뒤따라야 한다. 그리고 정보부 직원들의 정치 간여 금지와 대공전문가로서의 신분 보장이 이루어지는 동시에 타 행정부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직급으로 되어 있는 특권적 기구와 각종의 치외법권 지위도 시정되지 않으면 안 된다. 
  (···) 우리가 강조해두고자 하는 것은 중앙정보부가 계엄의 해제 전이나 후를 막론하고 과거와 같은 기능을 수행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것이다. 종래처럼 앞으로 있을 선거에 간여하거나 정당문제 또는 언론에 관해 이래라 저래라 하는 식은 절대로 안 된다. 이 점은 전 부장서리가 약속했으므로 앞으로의 추이를 주시하고자 한다(4월 30일자 사설).  


 거리로 나선 학원 민주화 운동 

 1980년 5월에 들어서며 언론계 역시 언론자유 실천운동을 벌였다. 경향신문, 동아일보와 동아방송, 중앙일보, 한국일보 등 많은 신문과 방송의 기자들이 기자총회 등을 통해 언론 검열과 언론자유 저해 요소를 거부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기자협회 역시 검열 거부 선언문을 발표했다. 그러나 가장 격렬한 민주화 운동은 대학가에서 계속되고 있었다.  

 이미 봄학기를 맞아 시작된 대학가의 시위는 학원 민주화 등 학내 문제로부터 점차 계엄 철폐 등 사회 문제로 전환되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시위도 교내에서 교문 밖으로 이동했다. 동아일보는 4월 30일 계엄사령부의 전군지휘관 회의가 열린 다음 날인 5월 1일자 1면 중간기사(「노사·학원 소요 단호 조치」)로 계엄사의 ‘경고’를 보도하고 2면에 「법과 질서를 수호하자」라는 통단사설을 실었다. 노동계와 학원 사태에 대한 계엄사의 경고가 심상치 않음을 보여준다.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지금 우리는 자유화·민주화의 조심스런 진전 과정에 있다. 상반되는 의견을 조절하고 상충되는 이해를 타협하는 것이 곧 자유민주주의의 생활양식이거늘 어느 일방의 의견과 이익을 추구하는 나머지 폭력과 극한투쟁으로 임한다면 그것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포기하자는 것이고, 이런 상황이 절제 없이 확대될 때 궁극적인 결과는 어찌될 것인가. 우리의 북에는 폭력으로 우리 사회를 전복하려는 공산집단이 도사리고 있으며, 우리 내부에는 “민주주의는 우리 한국 사회의 체질에 안 맞는다”고 민주주의를 냉소하는 세력이 있다. 
  학생이나 근로자들이 내거는 정당한 주장은 관철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악덕 학원기업가가 있다면 신성한 교육자의 탈을 벗고 깊이 뉘우쳐야 하고 행동이 뒤따라야 하며 다대수 제자들의 지탄이 되어 있는 이른바 ‘어용교 수’가 있다면 스스로 물러가는 용단이 있어야 하며,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낮은 임금으로 근로자를 착취한 소위 전 근대적 기업가가 있다면 대오 각성하여 근로자들과 더불어 사는 경영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불의를 시정하고 누적된 불만을 터뜨리는 데 있어 폭력을 써야 하고 기물을 파괴하고 심지어 방화까지 자행해야 한다는 것은 절대로  용납될 수 없으며 이렇듯 법치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자들은 준엄한 법의 제재를 받아야 할 것이다. 거듭 강조하거니와 법과 질서가 산산조각이 나 혼란의 소용돌이가 몰고 오는 사태를 기다리고 있는 자가 누구인가를 지각 있는 학생이나 근로자 그리고 그들한테 빈축을 사고 있는 사람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깊이 생각하고 거듭 새겨보아야 한다 (5월 1일자 사설).

 동아일보는 이제 학내문제에서 학외문제로 성토의 대상을 확대한 대학가의 시위 사태를 예의 주시하는 태도를 보였다. 5월 3일자 사회면(7면)기사를 통해 그런 사태 확산을 보도하고 사설을 통해 정부의 태도 변화와 학생들의 자중을 동시에 요구했다. 「시국 성토로 확산···철야 농성 / 격렬해진 대학가 시위 쟁점 급선회」라는 사회면 기사는 시위의 규모가 더욱 커지고 시위학생들이 내세우는 주장도 학내문제에서 민주 발전 등 정치적 문제로 번지고 있다고 전했다. 같은 날짜 사설(「학생과 당국의 자제를 구함」)은 학생들의 시위 자제를 요구하면서도 그 요구가 정당함을 강조하는 등 조선일보의 일방적인 정부 지지 입장과는 다른 논조 보였다. 이 사설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제까지 대체적으로 학원 민주화, 사학족벌 폐지, 병영 집체 반대를 요구했던 학생들은 계엄 철폐, 현 과도정권의 조속한 정권 이양, 이원집정부제 반대 등을 추가로 주장하고 나섰다. 서울에서는 성토시위를 벌이던 학생과 경찰 간에 충돌이 일어나 수십명의 부상자를 냈으며 대전에서도 비슷한 사태가 벌어져 경찰차 1대가 불타는 불상사를 빚기에 이르렀다. (···)
  (···) 사실 대학생들의 요구사항에 우리 기성세대는 귀를 기울일 아량을  베풀 줄 알아야 한다. 사학 족벌제 폐지로부터 계엄령의 조기 해제, 과도정부의 조속한 정권 이양, 이원적 집정부제 반대 운동은 시대가 요청하는 명제임에 틀림없다. 그러므로 정부는 학생들의 요구 그 자체만은 환상적인 영웅심리의 발동이 아니오, 시대적 사조를 용기 있게 대변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이와 같이 우리는 학생들의 요구 대목들이 타당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그 표현 방법에는 의견을 크게 달리하고 있음을 천명하지 않을 수 없다. 학생들이 귀중한 수업시간을 팽개치고 절규하는 자유민주주의의 본질은 폭력을 증오하고 순리를 존중하는 데 근거하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학생들의 민주화 요구가 학생으로서 정상수업을 방해하고 사회의 기본질서를 파괴하는 행동으로 연장된다면 그것은 민주의 기본정신에 위배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동아일보는 이틀 뒤인 5월 5일자에 「정부는 정치일정을 앞당겨라」라는 사설을 게재했다. 국무총리 신현확이 5월 3일 국회 개헌특위에 출석해 정부의 정치일정과 개헌 방향, 그리고 계엄 해제의 시기 등을 언급한 데 대한 반응이었다. 신현확은 답변을 통해 정부가 이원집정부제와 국회의원 선거의 중선거구제 등을 의도한 적이 없다며 개헌의 방향에 대해 정한 것이 없고 헌법에 국회의원 선거구를 규정할 의도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치일정에 관해서 1980년 연말에 헌법을 개정하고 1981년 후반에 정권을 이양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동아일보는 현실적으로 대통령직선제가 국민 대다수의 여론이라고 전제하고 정치일정을 앞당겨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정치일정의 지지부진에 대한 국민적 불안과 불만을 앞장서 지적하고 나선 것이어서 주목되는 점이었다.  

  (···) 지금까지 정부의 헌법심의위가 지나치게 늦은 속도로 움직여왔음은 세인의 공론이라 하겠는데 신 총리 말대로 6월부터 개헌 요강의 작성에 착수한다면 연말에야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회부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국회안은 대충 5월 중에 완전히 확정될 공산인데도 정부가 시간을 끄는 것은 옳지 않다. 우리가 보기에는 늦어도 9월 하순까지는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붙이도록 해야 하고 선거법 등 관계법의 개정은 9월부터 열리는 정기국회에서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아무리 늦어도 내년 초에는 선거를 실시하여 즉시 정권을 인계하지 않으면 안 된다. (···)
  계엄령의 해제 시기에 대해 신 총리는 사회가 안정되었다고 판단되었을 때 계엄을 해제하겠다고 했는데, 우리가 거듭 지적코자 하는 것은 정부의 솔선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사회 안정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불만이 없어야 한다. 이 불만 요소를 정부가 능동적으로 없애도록 힘써야 한다는 말이다. 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불만 요소를 없애도록 정부는 미리미리 문제점을 연구하기 바란다. 

 대학가의 시위가 더욱 격렬해지자 5월 8일 문교부장관 김옥길은 전국 대학총학장들에게 “학원의 민주화와 정치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 학생들이 자제, 대화와 양보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랑스런 전통을 세우자”라는 내용의 공한을 보내기에 이르렀다. 정치 발전에 관해서는 정부가 발표한 입장에 아무런 변화가 없으니 “교문을 뛰쳐나가 집단시위 등을 하는 행동은 민주 발전을 위해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동아일보는 그 날짜 사설( 「시국 수습에 회기적 조치를 / 정부는 사태를 바로 인식하라」)을 통해 학생시위에 대한 정부당국의 애매모호한 태도를 비판했다. 사태가 그 지경에 이른 것은 결국 정부가 국민의 불신 요소를 제거하지 못한 탓이라며 정치일정을 앞당기고 명확히 하라고 요구했다. 

  (···) 우리는 학생들이 냉정하게, 그리고 현명하게 행동해 줄 것을 거듭 촉구하고자 한다. 사태가 파국 상태가 오면 그 결과가 어떻게 될지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특히 평화적이 아닌 방법으로 의사 표시를 할 때는 아무리 그 동기가 순수하더라도 결과는 딴판이 된다는 것을 알지 않으면 안 된다. 
  동시에 우리는 정부당국에 대해서도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안이한 태도를 지양할 것을 주장한다. 세상 일은 항상 생각보다는 어렵고 또 빨리 사태가 진전된다는 것을 알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가 보기에 정부가 할 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정부가 정치일정을 보다 명확히 밝힐 것과 이를 최대한 앞당기는 일이다. 정치일정에 대해서는 본란이 누누이 지적한대로 정부가 꾸물거리는 것 같은 인상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다른 하나는 정부당국이 국민의 불신 요소를 과감히 제거하는 일이다. (···) 정부는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라면 어떤 조치라도 서슴지 말아야 할 것이다. 현재의 정부는 출범 당시부터 초당적인 거국정부를 자임해왔는데 그 초당성과 거국성에 회의가 일어난다면 이에 대해서는 마땅히 깊이 생각하는 바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현재의 정부는 민주화라는 역사적인 사명이 부여된 정부이다. 시국 수습을 위하여 과감한 조치가 있기를 촉구한다. 


 신군부의 5·17 쿠데타 

 대학가의 시위는 5월 14일과 15일 최고조에 달했다. 14일에는 서울시내에서 3만여 명, 지방에서는 2만여 명의 학생들이 가두시위에 참여한 것으로 보도됐다. 서울의 시위는 을지로·종로·시청앞·서울역·영등포 등 도심을 중심으로 벌어졌다. 15일에는 서울 35개 대학의 집결지가 된 서울역과 남대문 사이에 5만여 명이 모여 경찰과 대치한 채 공방전을 벌였으며 광화문으로 진출하기도 했다. 그 와중에서 전경대원 1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서울과 지방의 50여개 대학 총학생회장들은 그날 자정 이후 고려대 학생회관에서 가진 회의에서 가두시위를 중지하고 정상수업을 받으면서 사태의 추이를 관망하기로 했다.

 5·16 군사쿠데타가 일어난 지 19년째인 1980년 5월16일 역시 불길한 하루였다. 그 날짜 동아일보는 1면 머리기사로 중동지역을 방문했던 대통령 최규하가 학생시위 등 국내 정세로 인해 예정보다 하루 앞당겨 16일 귀국해 시국 수습 등 중대 단안을 내릴 것이라고 보도했다. 

 정부는 5월 17일 밤 중앙청에서 국무총리 신현확 주재로 비상국무회의를 열고, 5월 17일 밤 24시를 기해 전국에 비상계엄을 선포하기로 의결했다. 그것은 신군부에 의해 짜여진 시나리오 그대로였다. 신군부의 꼭두각시가 된 최규하는 정부 대변인을 통해 5월 17일 24시(5월 18일 0시)를 기해 비상계엄을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5·17 쿠데타였다. 계엄사령관 이희성은 18일 새벽 1시를 기해 계엄령 포고 제10호를 발표하고, 모든 정당의 정치활동 중지, 정치 목적의 옥내외 집회 및 시위 금지, 각 대학의 휴교 등을 선포했다. 

 5월 18일 아침 시민들은 조간신문과 TV 뉴스 등을 통해 5·17 쿠데타 소식을 접했다. 계엄포고 내용은 살벌했다. 포고령 전문은 다음과 같다. 

  1)1979년 10월 27일에 선포한 비상계엄이 계엄법 규정에 의하여 1980년 5월 17일 24시를 기하여 그 시행 지역을 대한민국 전 지역으로 변경함에 따라 현재 발효 중인 포고를 다음과 같이 변경한다. 
  2)국가의 안전 보장과 공공의 안녕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가) 모든 정치활동을 중지하며 정치 목적의 옥내외 집회 및 시위를 일체 금지한다. 정치활동 목적이 아닌 옥내외 집회는 신고를 하여야 한다. 단 관혼상제와 의례적인 비정치적 순수 종교 행사의 경우는 예외로 하되 정치적 발언을 일체 불허한다. 
  나) 언론·출판·보도 및 방송은 사전 검열을 받아야 한다. 
  다) 각 대학(전문대 포함)은 당분간 휴교 조처한다. 
  라) 정당한 이유 없는 직장 이탈이나 태업 및 파업행위를 일체 금한다.
  마) 유언비어의 날조 및 유포를 금한다. 유언비어가 아닐지라도  ➀ 전·현직 국가원수 모독·비방하는 행위 ➁ 북괴와 동일한 주장 및 용어를 사용, 선동하는 행위 ➂ 공공집회에서 목적 이외의 선동적 발언 및 질서를 소란시키는 행위는 일체 불허한다. 
  바) 국민의 일상생활과 정상적 경제활동의 자유는 보장한다.
  사) 외국인의 출입국과 국내 여행 등 활동의 자유는 최대한 보장한다. 본 포고를 위반한 자는 영장 없이 체포, 구금, 수색하며 엄중 처단한다. 


 총칼로 짓밟힌 광주 민주항쟁

 계엄령 선포 후에도 광주에서는 시위가 계속됐다. 신군부는 특전사 소속 7여단과 11여단 병력을 광주로 이동시켰다. 이른바 ‘충정훈련(폭동진압훈련)’을 받은 병력이었다. 5월 17일 오후 광주 상무대 전투교육사령부에선 공수부대 병력 1천여 명이 작전 개시 준비를 마치고 명령이 떨어지기를 기다렸다. 작전명은 ‘화려한 휴가’였다. 그러나 그 ‘휴가’는 차마 필설로 다하기 힘든 ‘인간 사냥’을 위한 것이었다. 

 일요일인 5월 18일 오전 10시, 전남대 학생들이 교문 앞에 모였다. 교문에는 총장 명의의 ‘휴교령’ 공고문이 붙어 있고 교문 양쪽에는 공수부대원들이 늘어서 학생들의 출입을 막았다. 학생들은 2백~3백명 정도로 불어나자 “계엄 해제” 등의 구호를 외치기 시작했다. 곧 공수부대 지휘자가 공격명령을 내렸고, 공수대원들은 학생들에게 달려들어 닥치는 대로 진압봉을 휘둘렀다.  진압봉은 쇠심이 박힌 살상용이어서 몇몇 학생들이 피를 흘리며 쓰러졌다( <한국현대사산책- 1980년대편> 1권, 120~122쪽). 

 그 공격이야말로 광주 항쟁과 그 비극을 알리는 서곡이었던 셈이다. 학생들이 시내로 이동하자 계엄군은 가톨릭센터, 광주역, 광주고속터미널 인근에서 가혹한 진압작전을 벌였다. 충장로와 금남로, 유동삼거리 등 시내 곳곳에서 공수부대원들은 진압봉과 소총 개머리판을 휘두르고 착검한 대검으로 내리치기도 했다. 학생뿐만 아니라 눈에 띄는 사람이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피투성이가 되도록 패고 군용차량에 집어던지다시피 싣고 끌어갔다. 5월 18일 ‘피의 일요일’은 광주를 붉게 물들였다. 

 19일과 20일 진압군의 살육은 극으로 치달았다. 20일에는 금남로에서 2백여대의 택시들이 차량시위를 벌이는 등 진압군과 시민 간의 전쟁 상태로 들어갔다. 그런 사태에도  언론은 항쟁 3일째인 20일에도  단 한 줄의 기사도 보도하지 않았다. 그래서 전남북 계엄분소의 거짓 보도문을 방송한 광주 MBC와 KBS가 20일 분노한 시민들에 의해 불태워졌다. 


 사설 싣지 않은 동아일보의 저항

 비상계엄 확대 소식을 5월 19일 1면에 통단기사로 실은 동아일보는 그 날짜부터 사설을 내보내지 않았다. 동아일보는 이후 5일 동안 사설을 뺀 채 신문을 발행했다. 그것은 이는 광주의 비극을 보도하지 못할 뿐 아니라 자기 주장도 펼 수 없는 상황에서 행한 최소한의 저항이라고 볼 수 있었다. 

 동아일보가 광주의 상황을 처음으로 보도한 것은 5월 21일자였다. 1면 왼쪽 상단에 4단 기사로 「광주 일원 데모 사태」란 제목의 계엄사 발표 내용을 단 한 문장으로 전한 것이었다. “계엄사령부는 지난 18일부터 광주 일원에서 발생한 소요 사태가 수습되지 않고 있다고 밝히고 조속한 시일 내에 평온을 회복하도록 모든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라는 내용이 전부였다. 

동아일보의 그 보도는 계엄사의 발표를 처음으로 인용한 것이었다. 그 이전까지 국내 언론은 계엄사의 지시로 광주 사태를 보도하지 못했다. 동아일보는 22일자 1면 머리기사(「광주 데모 사태 닷새째 / 인접 시군 번져 군경·시민 사상자 발생」)로 5월 18일부터 22일까지 벌어진 광주 사태를 일지화해 보도했다. 항쟁에 나선 시민을 ‘폭도’ ‘난동’으로 표현한 조선일보 등 언론과는 달리 동아일보는 신중하고 차분한 보도 태도를 보였다. 24일자에는 「유혈의 비극은 끝나야한다」라는 통단사설을 실었다. 사설 없이 신문을 발행한지 6일 만에 활자 크기도 확대해서 나온 사설이었다. 살벌한 계엄 하에서 나온 사설로서는 고심한 흔적이 엿보이는 내용이었다. 

  (···) 이번 광주 사태를 맞이하여 우리가 바라고자 하는 것은 앞으로 더이상의 유혈이 있어서는 절대로 안 되며 그 수습의 방법은 대화를 통한 평화적 방법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평화적 방법이란 대화와 설득과 타협으로 행해지는 것이며 힘으로 밀어붙이면 반발이 생기고 대결이 빚어지게 마련이다.
  대결이 극한적으로 된 결과가 어떠하다는 것은 우리가 지금까지 광주 일대에서 보아온 바로서 이는 오로지 국가적 손실밖에는 가져올 것이 없다. 정부는 각의에서 광주 사태 대책을 협의함과 아울러 차관급으로 사태 대책실무위원회를 구성하고 사망자 장례 및 보상, 부상자 치료, 피해 복구 등 대책을 마련 중이라 하는데 이러한 당면 대책 이외에 근본적인 선후책을 성의를 가지고 마련해야 할 것이다. 
  (···) 우리가 정부에 거듭 바라고자 하는 것은 절대로 군과 국민이 맞서는 것 같은 인상을 주어서는 안 되겠다는 점이다. 이는 국가적 불행일 뿐 아니라 바로 북괴가 노리고 있는 바이다. 북괴는 우리 국내 정세가 그런 상황으로 발전되기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잠시라도 잊어서는 안 된다. 
  (···) 시국 처리와 관련하여 한 가지 우리가 강조코자 하는 것은 백출하는 유언비어를 하루속히 없애야 하며 시국 수습을 위하여 건전한 방안들이 자유롭게 표명될 수 있어야 한다. 지금 형세는 장래를 예측할 수 없는 중대한 국면이라는 것을 직시하고 인내로써 사태 수습 방안을 마련할 것을 바라는 바이다. 

 광주 민중항쟁은 초기인 5월 18일과 19일 유혈이 낭자한 계엄군의 잔혹한 진압 과정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그것은 신군부의 강경 진압 결정에 따른 필연적 결과였다. 이틀 동안 계속된 공수부대의 만행이 광주시민들을 분노하게 했고 결국 광주 시민군은 21일 광주에서 계엄군을 몰아냄으로써 ‘광주 해방구’를 만드는 민중항쟁을 벌인 것이다. 계엄사는 ‘북괴의 조종에 의한 폭동’이라고 국민을 현혹하는가 하면 김대중 등 민주화운동 인사들을 광주 항쟁의 배후 조종자로 날조하기도 했다. 


 광주 최후의 항전

 광주 항쟁은 10·26 사태로 무너진 유신체제 하에서 박정희의 친위세력으로 자랐던 신군부가 국민의 민주화 열기를 잠재우고 여러 단계의 쿠데타를 통해 정권을 탈취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시민들의 항거였다. 그 항쟁은 10일 만인 5월 27일 계엄군에 의해 진압됐지만 향후 한국의 민주 회복을 이룩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동아일보는 5월 28일자 사회면(7면) 머리기사(「악몽 씻고 재기 몸부림 / 10일간의 혼란 스쳐간 오늘의 광주」를 통해 광주 항쟁 10일 간의 비극을 떠올리게 했다. ‘폭도’ 혹은 ‘난동’이라는 표현을 쓴 조선일보 등의 보도와는 큰 차이가 있었다. 동아일보는 또 2면에 「계엄군 투입 이후의 과제 / 민심 수습을 위한 획기적 조치를」이라는 통단사설을 싣고 정부의 민심 수습을 위한 ‘과감한 조치’를 요구했다. 

  [광주=특별취재반] 광주시내는 28일 정오부터 시내버스가 다시 운행되고 시민들의 나들이가 시작되었다. 시민들은 10일 동안 몰아쳤던 악몽 같은 회오리에서 벗어나 슬픔을 달래면서 재기의 몸부림을 치고 있다. 시민들은 오랜만에 직장을 찾아 부서진 곳곳을 돌아보았고 서로의 안부를 다시 확인했다. 10일간의 시위, 총격, 점거 등 혼란을 거친 도청 앞 광장에는 ‘부처님 오신 날’ 기념 대형 아치의 큰 현수막이 총탄과 몽둥이에 갈기갈기 찢겨 너풀거리다 28일 아침 말끔히 치워졌다 (5월 28일자 7면 머리기사).

  광주의 유혈 시위 사태는 10일 만인 27일 새벽 계엄군당국이 군 병력을 투입하여 시내를 장악함으로써 일단락되었다. 
  이번 사태는 시발로부터 실로 통탄할 일이라 하지 않을 수 없으며 특히 그동안 희생된 수많은 시민·학생·군경의 귀중한 인명과 막심한 물질적 정신적 피해를 생각할 때 오로지 가슴이 메일 뿐이다. 나라의 장래를 걱정하는 국민들이라면 어찌 통곡치 않을 사태이겠느냐. 우리는 비명에 간 모든 사람들의 명복을 삼가 기원하는 한편 광주시민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뜻을 표하면서 이번 사태가 조속히 수습되어 광주시민들이 안정을 되찾기를 바라는 바이다. 또한 다시는 이런 통분할 일이 일어나지 않게 되도록 정부당국이  최선을 다하여, 광주시민들뿐 아니라 모든 국민의 마음과 상처가 하루빨리 치유되기를 촉구하고자 한다. 
  정부는 군 병력으로 광주시내의 질서를 잡은 다음 공공기관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광주시민 구호 및 복구 작업에 착수하였다. 정부 내에 부총리를 위원장으로 하고 각료급을 위원으로 하는 구호 및 복구대책위원회가 구성되어 광주 일원의 긴급 구호와 복구를 위해 필요한 계획을 세울 것이라 한다. 그동안 장기간의 유혈 사태 속에서 고통을 받은 시민들의 생활이 조속히 정상화되고 부상자의 치료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모든 성의를 다하기 바란다. 
  (···) 다음으로 정부가 할 일은 광주시민들뿐 아니라 온 국민의 민심을 수습하는 일이다. 민심 수습을 위해서는 근원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사태를 직시하여 무엇이 문제인가를 파악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정부는 5·17 조치 이후에도 정치일정에는 변함이 없다고 거듭 밝혔다. 정치일정도 중요하겠지마는 우리가 보기에 당장 가장 큰 문제는 국민의 불신을 하루 빨리 제거하는 일이다. 불신이 있는 한 어떤 일도 제대로 될 수가 없을 것이다. 우리가 거듭 강조하고 싶은 것은 시국 수습은 지금부터라는 사실을 정부는 명심하여 민심을 일신시킬 수 있는 과감한 조치가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5월 28일자 사설). 

 1980년 5월 31일 신군부의 계엄사는 10일 동안 국민을 상대로 살육전을 벌인 이른바 ‘광주 사태의 전모’를 발표하고 민간인 1백44명, 군인 22명, 경찰 4명 등 1백70명이 사망하고, 민간인 1백27명, 군인 1백9명, 경찰 1백44명 등 3백80명이 부상했으며, 총 1천7백40명을 연행했다고 발표했다. 동아일보는 같은 날짜 1면에 계엄사의 발표를 주요 기사로 보도했으나 해설이나 사설은 싣지 않았다. 차마 조선일보처럼 ‘계엄군의 자제’를 칭송하거나 ‘국보위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사설을 게재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동아일보 역시 광주 항쟁에 관한 계엄사의 발표  전문을 그대로 받아썼다. 그 발표 안에는 광주시민이 ‘폭도’로, 광주 항쟁이 ‘난동’ 혹은 ‘폭동’으로 되어 있었다. 또 광주 항쟁의 배후를 ‘북괴의 간첩과 김대중’으로 적시했다.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