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공영언론의 정상화, 언론운동 진영 어떻게 고민해야 할 것인가

- 〈고승우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공동대표ㆍ언론사회학 박사〉

기사승인 2018.12.18  15:01:51

공유
default_news_ad2

언론은 부당한 권력의 탄압과 억압에 대한 투쟁의 과정이었다.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이명박, 박근혜 등으로 상징되는 반민주적 정치권력은 언론을 장악해 권력의 나팔수로 전락시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그런 과정에서 언론인들의 가열찬 투쟁이 이어져 왔다.

공영언론의 경우 정상화는 정치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해 너무도 절실히 요구된다. 공영언론 자체적으로 내부 개혁 등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그 완성을 위해 더 가다듬고 더 정교하게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 드러난 내부 문제로 볼 때 갈 길이 아직 멀다. 이명박근혜 집권 기간 동안 누적된 적폐가 너무 깊고 무겁기 때문이다.

언론자유 투쟁은 해방이후 수십 년 째 이어지면서 시대마다 투쟁의 방식은 달랐지만 목표는 하나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투쟁 언론인들이 겪은 고통과 분노, 투쟁, 좌절, 부분적 승리 또한 면면히 이어져 왔다. 이런 언론자유 쟁취 노력은 오늘날에도 진행되고 있다.

그것은 공영언론에서 현재 진행형이다. 그러나 여의치 않다는 것이 분명하다. 이명박근혜 정권이 정권 차원과 언론사 내부 구조 속에서 변형시키고 변질시킨 부분이 대단히 심각하다. 그것은 개별 언론사 차원을 넘어서는 심각성을 지니고 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공영언론문제는 전체 대중매체 차원에서 대단히 중차대하다. 가짜뉴스가 판을 치고 SNS가 범람하는 시대에 공영매체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고 무거워지고 있다. 진실을 추구하고 정의를 뿌리내리게 할 수 있는 공영매체의 확립은 정보화시대에 깊이 고민해야 할 시대적 과제다. 그런 차원에서 현재 공영매체인 KBS, MBC, 연합뉴스 등에 대한 범사회적 고민이 필요하다. 특히 언론운동진영의 노력이 절실하다.

언론문제는 시대별로 동일하지 않다. 하나의 잣대로 평가해서 결론내기는 어렵다. 그 접근 이론과 방식이 달라야 한다. KBS, MBC, 연합뉴스 등이 안고 있는 문제는 언론개혁 차원에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성질의 것이다. 이들 매체의 고민을 사내 문제이니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는 해답이 나오기 어렵다는 것이 점차 분명해지고 있다. 알아서 잘 하겠지 하고 방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기는 하다. 그러나 이들 공영매체의 내상은 너무 깊다. 같이 고민해야 할 만큼 심각하다. 그것은 <PD 저널 2018년 12월17일>에 잘 아래와 같이 나와 있다.

"…… KBS, MBC는 신임 사장이 취임항 후 과거 청산 기구인 KBS진실과미래위원회와 MBC 정상화위원회가 가동되면서 과거 불공정 방송에 책임이 있는 관계자들의 처벌과 부당노동행위 등에 대한 진상 규명이 이뤄졌다. KBS 진미위는 2008년 KBS 사장 선임에 이명박 정부가 개입한 정황이 담긴 '영포빌딩 문건'을 공개하고 2016년 기자들을 대상으로 화이트리스트가 작성됐다는 사실도 밝혔다.

MBC 정상화위원회의 조사로 2012년 '안철수 후보 논문표절 의혹'과 '신경민 의원 막말 파문' 보도, 2016년 '우병우 전 정무수석 보도 청부 의혹' 등의 진상이 뒤늦게 드러나기도 했다. 과거 청산기구 등을 통해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공정방송을 요구하며 싸우다 현업에서 쫓겨난 기자들과 PD들도 제자리를 찾아 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해고노동자 문제·세월호 참사 등 지난 정부에서 자취를 감췄던 이슈들도 적극적으로 다뤄지기 시작했다.

'적폐 청산' 작업은 안팎에서 문재인 정부의 방송장악, 보복 인사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두 공영방송 과거 청산기구 조사 활동은 '이메일 사찰 의혹'을 받았고, KBS 진미위는 KBS 공영노조가 낸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이 일부 받아들여지면서 활동에 제동이 걸렸다. MBC는 올해 초 계약을 해직한 계약직 아나운서들이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부당해고 판정을 받으면서 재심을 청구해 놓은 상태다. MBC가 파업대체 인력으로 결론을 내린 노조 파업 기간에 들어온 직원들의 문제도 남아 있다.

KBS와 MBC가 전격적으로 기용한 방송인 김제동과 주진우 기자 등을 둘러싸고는 화이트리스트 우대가 아니냐는 의혹이 뒤따랐다. EBS도 야권으로부터 '친정부 방송' 공격을 받았다. <빡치미> 패널 성향부터 김정은 위원장 교구 문제로 일년 내내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EBS는 'UHD 송신부담 각서'로 사퇴 요구를 받아온 장해랑 사장이 연임이 실패하면서 차기 사장 공모를 앞두고 있다. ……"

 

 

PD 저널이 잘 소개한 공영언론의 현상과 문제를 언론운동 진영은 어떻게 할 것인가. 계속 바라만 볼 것인가, 아니면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인가. 이 부분에서 결단이 필요하다. 더 이상 지체해서는 안 된다. MBC 계약직 아나운서, 노조 파업 기간에 들어온 직원들의 문제는 실정법과 관련되어 있어서 사규나 사내 결정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과거의 잣대만으로도 부족하다. 이런 문제는 공론화가 필요하다. 그래서 그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는 안전판을 만드는 작업을 해야 한다.

사실 현 정부가 집권 3년차를 앞두고 개혁 동력에 이상 징후가 생기고 있다는 소리가 커지면서 언론부분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언론의 정상화는 언론이 하지 않으면 반드시 부작용이 생긴다. 그것은 해방이후 언론역사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다. 따라서 언론운동진영은 KBS와 MBC, 연합뉴스가 안고 있는 내부 문제와 모순 등을 공론화하는 작업을 서둘러야 한다. 언론진영은 이제 팔을 걷어 부치고 떨쳐 일어나야 한다.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