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전남언론 “사과 없었던 노태우 국립묘지 안장 말이 되나”

- ‘사망’이라 보도… 회고록에 “5·18 광주시민들이 유언비어에 현혹된 것이 사태의 원인” 주장

기사승인 2021.10.28  10:10:29

공유
default_news_ad2

무등일보 “아들 노재헌씨라도 회고록 개정으로 진실규명에 동참하길”


노태우(89)씨가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사망한 소식을 27일자 종합일간지는 1면에 보도했다. 대부분 광주·전남 언론들도 이 소식을 1면에 보도했는데, 일제히 “국립묘지 안장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노태우씨는 2011년 발간한 ‘노태우 회고록’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 “5·18 운동은 유언비어가 진범이다. ‘경상도 군인들이 광주 시민들 씨를 말리러 왔다’는 등 유언비어를 듣고 시민이 무기고를 습격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용섭(현 광주시장) 당시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수많은 광주 시민들을 총칼로 학살한 책임자가 과거 범죄에 대해 국민과 광주시민 앞에 사죄해도 시원치 않을 판에 역사를 왜곡하는 망발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27일자 전남일보 1면.

 

[관련 기사 : 한겨레·경향은 노태우 ‘사망’, 조중동은 ‘별세’]

이후 5·18 단체들은 회고록 정정을 촉구했지만 노씨 측은 반응하지 않았다. 부인인 김옥숙씨가 1988년 2월25일 광주 망월동 5·18 묘역을 찾아 이한열 열사 묘를 참배한 바 있다. 이후 노씨의 장남 노재헌씨가 2019년 8월 5·18 묘지를 방문해 노씨 대신 사죄하기도 했다. 하지만 노씨가 광주 시민들에게 직접 사과한 적은 없다.

다음은 27일자 광주·전남 언론들 1면 기사 제목.

“노태우 전(前) 대통령 사망” (광주매일신문)
“‘5·18 진실’ 끝내 입 다물고... 노태우 사망” (광주일보)
“노태우, 5월 광주 증언도 화해도 없이 떠났다” (무등일보)
“노태우 전 대통령 사망... 향년 89세” (전남매일)
“광주학살 끝내 사죄없이... ‘역사의 죄인’ 노태우” (전남일보)

광주·전남 언론들은 모두 노씨의 회고록을 비판하고 광주 시민들에게 직접 사과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국립묘지 안장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전남일보는 1면 기사에서 “마지막 눈을 감을 때까지 오월영령에 대한 사죄는 없었다”며 “그는 광주시민에게 절대 사과하지 않았다. 되려 지난 2011년 발간한 ‘노태우 회고록’에서 5·18에 대해 ‘광주 시민들이 유언비어에 현혹된 것이 사태의 원인이었다’고 적었다. 또 5·18을 ‘광주사태’라고 표현하고 ‘서울과 달리 광주에서는 시민들이 군 무기고를 약탈하고 유혈 충돌이 빚어지는 등 사태가 급속히 악화됐다’며 5·18을 왜곡 폄훼했다”고 비판했다.

 

▲27일자 전남일보 3면.

 

전남일보는 노태우씨 국가장에 반대하는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담아 기사를 썼다. 전남일보는 3면에 “‘전두환, 노태우는 12·12 군사반란 등의 판결에 따라 국립묘지 안장 예우가 박탈됐다’고 알고 있는 광주·전남인들에게 모욕과도 같은 발언이었다. 국립묘지 박탈은 곧 국가장을 치르지 않는 것과 동일하다고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르다”며 “전씨와 노 전 대통령은 실형을 선고받았으나 사면됐기 때문에 국가장으로 치러질 수 있다는 의미다. 사면에 대한 법적 규정이 없기 때문에 정치적 판단에 따라 국립묘지에 안장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전남일보는 “지역민들의 반응은 매우 격했다”고 했다. 서구 금호동에 거주하는 정진형(46)씨는 전남일보에 “국민을 학살한 이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진행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 말도 안 되는 소리다. 그렇다면 전두환의 장례도 국가장으로 치르겠다는 말이 된다. 지금 시대가 국민을 배제한 정치적 판단이 존재하는 시대인가”라고 비판했다. 광산구에 사는 김연서(57)씨는 전남일보에 “정통성 없는 쿠데타 세력에게 국가장은 아니다”고 말했다.

 

▲27일자 전남일보 사설.

 

전남일보는 사설에서 국립묘지 안장에 반대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전남일보는 “노 전 대통령은 신군부의 정권 찬탈에 반대하는 광주시민을 학살한 혐의로 단죄되었으나, 광주시민들에게는 진정어린 사죄나 진실도 밝히지 않은 채 세상을 떠나 역사의 죄인으로 남게됐다”며 “노태우 전 대통령은 우리나라 현대사의 가장 큰 비극인 5·18 강경 진압에 있어 책임이 막중하기 때문에 그의 국립묘지 안장을 반대한다”고 단호히 말했다.

 

▲27일자 무등일보 사설.

 

무등일보는 사설에서 “노씨 역시 5·18에 대해 지금껏 단 한마디 사과도 없었다. 심지어 전두환처럼 5·18을 왜곡하고 폄훼한 ‘노태우 회고록’으로 논란을 자처했다. 노씨는 2011년 발간된 회고록에서 불가피하게 무장에 나설 수 밖에 없던 광주시민을 ‘무기고 약탈’로 폄훼하고 유혈진압을 정당화하는 등의 내용을 주장했다. 숱한 개정 요구에도 노태우 장남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원장은 광주를 연이어 찾아 화해를 도모하는 제스처를 폈지만, 회고록 개정 약속을 지키지 않은 광주방문은 ‘물타기 대리 사죄’라는 비판만 받았다”고 비판했다.

무등일보는 이어 “노재헌씨는 이제라도 회고록 개정으로 진실규명에 동참하길 당부한다. 진실을 찾아 41년을 헤매온 이땅의 수많은 1980년대 희생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조언했다.

광주매일신문은 2면 기사에서 “5·18 관계자를 비롯한 광주 시민사회에선 개인의 죽음은 안타깝지만, 역사 청산을 제대로 하지 못한 고인의 책임을 엄중하게 지적했다”며 “5·18을 왜곡한 노씨의 회고록을 수정하고 진상 규명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한 5·18 관계자들의 바람은 이뤄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27일자 광주매일신문 2면.

 

김형미 5월 어머니집 사무총장은 광주매일신문에 “노태우 정권 시절 5·18을 민주화운동이라고 규정했던 것은 의미 있었다. 하지만 진상규명이나 책임자 처벌의 시각에서 보면 학살 주범이기 때문에 용성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노씨가 진정 사죄할 마음이 있다면 병환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노씨를 위해 우리가 직접 병문안을 가 만날 의향도 있다는 마음을 전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죽기 전에 가죄가 이뤄졌으면 좋았을 텐데 그렇지 않은 이상 국립묘지 안장에는 절대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27일자 광주일보 6면.

 

광주일보는 6면 기사에서 “오월 단체(5·18 유족회, 부상자회, 구속부상자회)와 5·18기념재단은 이날 성명을 내고 ‘살아남은자들은 진상규명 조사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노씨에 대한 국가장과 국립묘지 안장에 반대한다는 입장도 내놨다. 조오섭, 윤영덕 등 지역 국회의원들도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보도했다.

광남일보도 2면 기사에서 “제13대 대통령으로 내란죄를 선고받고 복역했다가 사면된 노태우 전 대통령이 26일 사망하면서 그가 국가장이나 현충원 안장 같은 예우를 받을지 관심이 쏠린다”며 “노 전 대통령의 장례가 국가장으로 치러질지, 그가 현저한 공훈을 남겼는지, 국민의 추앙을 받는지에 대한 정부의 판단에 따라 결정된다. 노 전 대통령은 현충원에 안장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다.


* 이글은 2021년 10월 27일(수) 미디어오늘 박서연 기자의 기사 전문입니다. 기사원문 보기 클릭

 

관리자 freemediaf@gmail.com

<저작권자 © 자유언론실천재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